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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교류·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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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제작 콘텐츠 유통 활성화
유통체계 개선을 통한 유통 활성화
유통현황
구분 추진 실적 화살표 추진 성과
유통체계 개선
  • 출판유통사업 인력 및 업무 체계 정비
  • 전담부서 지정: (’18) 4개→ (’19) 1개 부서
  • 출판업무 매뉴얼 수립(’19년 9월 시행)
  • 콘텐츠 종류별 유통현황
  • 전년대비 유통실적 150% 및 수입 142% 증가
  • 유통 콘텐츠 경쟁력 입증
  • 투르크메니스탄 국제도서전‘올해의도서’(2권) 선정
  • (주최: 투르크멘 국가출판청)
  • 서울어린이연극상 3관왕 (주최 : 아시테지 코리아)
유통판로 확대
  • 콘텐츠 보급설명회 본격화 및 투자친선회(5회)
  • 출판시장 진출, 유관기관 협력(문화예술·교육·의료 등), 찾아가는 콘텐츠 운영을 통한 채널확대
  • 국내·외 아트마켓 및 대형 박람회 참여(4회)
해외유통
  • 재외한국문화원·재외공관을 활용한 콘텐츠 배포 (7종 / ’18년 2개국 → ’19년 6개국)
  • 우수 콘텐츠의 국제행사 및 축제 초청(4개국 4건)
수요특성에 맞는 콘텐츠의 유통 가능성 증대
유통현황
구분 외부환경 화살표 추진 실적
기술수요
  • (’19 문체부 등) 선도형 실감콘텐츠 육성사업 발표
  •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예술시장 접근 미비, 문화기술 콘텐츠 공급 필요
  • VR·AR 기술과 아시아문화유산이 결합한 실감형 콘텐츠 (2건) 및 미디어아트(2건) 유통
  • 융복합 콘텐츠 유통에서 요구되는 고도화된 기술 안정성 수준부합
공공수요
  • (문화비전2030) 민주시민교육의 핵심요소로서 문화다양성 교육 확대
  • (사회적 가치)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기회제공과 사회통합
  •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구재 보급(55기관)으로 문화다양성 인식제고 및 사회적 약자 공동체 소속감 부여
화살표
유통현황
추진성과
  • 콘텐츠 라이프사이클 구조를 활용한 수요맞춤형 콘텐츠 유통
  • 유통활성화를 통한 관련분야의 선도적 역할수행
  • (문화기술) ’18년 1건 → ’19년 3건
  • (문화다양성) ’18년 46건 → ’19년 55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