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1899-5566
  • 09:00 -18:00 / 매주 월 휴무
  • (예매업무 09:00 -17:00)
국민의 내일을 위한 정부혁신 보다 나은 정부

연구 및 자원활용 활성화

홈 로고 > 주요사업 > 연구 및 자원활용 활성화

아카이브 성과
채용안내
이슈 연구나 수집을 통해 발굴된 아시아 문화 자원은 기관의 아카이브 기능을 통해 그 가치가 보존됩니다.
아카이브 자료는 연구자에게는 기초·전문자료 제공을, 창제작자에게는 창작에 필요한 원천자원으로 활용되므로 기관의 창제작 근간이 되는 중요한 이 슈입니다.
접근 방법 아카이브 사업은 연구 성과물과 수집 자료를 정리하여 영구 보존하고, 이의 서비스 및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열람·체험·휴게 공간인 라이브러리파크와, 온라인 검색·열람 사이트인 아시아문화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통해 양질의 아시아 문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 방향
  • 아카이브 컬렉션 온라인 검색·열람 서비스 확대
  • 아카이브 정리·보존 업무를 고도화
  • 국내·외 관계기관 자료 공유・교환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2021년) 및 확장
2019 주요 성과
채용안내
정량적 성과
16,131건
75,759명
17건
3건
아카이브 신규 서비스자료(목록)건수
홈페이지 이용자 수 전년대비 93%
*1일/1IP 계수
아카이브 자료 활용
(대여・복제 및 콘텐츠 제작)건수
*외부 13건, 내부4건
아카이브 기반 신규 기획 콘텐츠 개발
*13개 상설콘텐츠(주제전문관)운영 별도
정성적 성과
누산타라 특별전
아카이브 온라인 서비스 강화
지역서점과 어깨동무
소장 컬렉션(기증)활용
<누산타라> 전시 개최
홈페이지 개선과 검색・열람 서비스 확대
지역 독립서점 유통 활성화를 위한
비밀책방 등 프로그램 운영
아카이브 온라인 서비스와 내·외부 활용 확대
아시아문화원은 아시아 문화자원을 수집하여 홈페이지(온라인)를 통해 검색·열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난해와 비교해 ‘아시아 소수민족 복식문화’, ‘아시아 종교의례 사진’ 등 13개 컬렉션, 16,131건의 자원(목록)를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자원의 특성을 고려한 컬렉션 열람 화면 개편과 칼럼 서비스, 다운로드와 SNS 공유 등 이용자 편의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아카이브 홈페이지 방문자 역시 지난해 대비 36,562명이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소장 자료의 내·외부 활용 역시 확대되었는데,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해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한 - 아세안센터 등에서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문화자원을 대여 및 복제함으로써 그 가치를 제고하였습니다
사진
<많은 섬들의 나라, 누산타라> 특별전 개최
‘누산타라’는 ‘많은 섬들의 나라’ 라는 뜻을 가진 옛 자와어로 13세기 이후 역사적으로 가장 번성하여 현대 인도네시아의 뿌리로 여겨지는 마자파힛 왕국 사람들이 스스로를 부른 이름입니다.
아시아문화원은 올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4주년 특별전 <많은 섬들의 나라, 누산타라>를 통해 네덜란드 델프트시와 MOU 체결로 수증한 누산타라 컬렉션을 처음으로 공개하였습니다.
‘누산타라 컬렉션’은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43개국, 7천여 점의 생활용품과 예술품 등 다양한 문화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350여 종족과 450여 종의 언어를 바탕으로 다채로운 문화를 이룬 누산타라가 어떠한 모습으로 각자의 공동체를 이루었으며, 어떻게 전통을 보존하고 전승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진
지역 독립서점 활성화를 위한 기획 프로그램 운영
아시아문화원은 지역 독립서점의 활성화와 라이브러리파크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비밀책방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광주 지역 11개* 독립서점과 함께 ‘글쓰기’, ‘독서토론’, ‘시 낭독회’, ‘작은 책 만들기’ 등 참여형 워크숍을 기획하여 라이브러리파크 내에서 운영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각 독립서점에서 발행, 유통한 책들을 판매하는 코너를 마련하여 일반 대중서점에서 접하기 어려운 도서를 만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비밀책방 프로그램 참여 서점 검은책방 흰책방, 동네책방 숨, 라이트라이프, 맥거핀, 삼삼한 책방, 소년의 서, 손탁앤아이허, 연지책방, 책과생활, 타인의 책 지음책방, 파종모종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