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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관람객을 위한 장애인 서비스 응대 매뉴얼”
전당 내 장애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 차원의 응대 매뉴얼을 배포하여 장애인 고객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용 확대 및 사회적가치 확산
추진 과정
작곡과 및 공연 내용 안내
1단계 계획 수립 2단계 혁신 안건 도입 3단계 가치 확산
  • 혁신안건 발굴(혁신이끄미)
  • 장애응대요령 사례조사
  • · 내부 장애응대요령 현황 조사
  • · 외부 벤치마킹 사례조사
  • 추진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 전당과 협조를 통한 장애인 응대 매뉴얼 발전
  • 장애인을 위한 콘텐츠 현황 조사
  • 장애인 관련 기관에 자문 요청, 장애인 응대 매뉴얼 보완 및 수정
  • ACIㆍACC홈페이지를 통한 전국민 공유
  • 지역 유관기관, 문화협업기관 과제 공유 및 가치 확산
< 아시아문화원 장애인 응대 요령 > 소개
1. 누가 사용하는 건가요?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아시아문화원 내 전직원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
  • 장애인 고객 동반자 및 활동지원사
  • 소방공무원(구조, 구급, 상황수보대, 안전교육요원)
2. 왜 필요한 건가요?
  • 장애 응대 요령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 언행을 주의하고자 합니다.
  • 위기 상황 발생시 직원들이 간단한 응대 매뉴얼을 통해 장애인들의 빠른 대피를 돕고자 합니다.
  • 재난 시 장애인의 2차적 장애요인이 발생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3. 이 매뉴얼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아시아문화원 혁신동아리의 의견을 통해 도출한 ‘장애인 응대 매뉴얼’입니다.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방문한 모든 국민, 특히 장애인에게 열려 있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서비스 응대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