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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방향별 프로젝트
설립목적을 나타낸 표
추진방향 ① 기관 특화 DNA 기반 한국형 뉴딜 성과 창출 ② 디지털·비대면 기술활용 문화 예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척
③ 지역 내 녹색인프라 구축을 위한
그린뉴딜 투자 확대
프로젝트
  • 1.아시아문화자원 플랫폼 활용 정보개방·공유·확대서비스
  • 2. 온라인 콘텐츠 유통 플랫폼(ACIC) 구축
  • 3.아시아성·문화 신기술 융합 콘텐츠 '이머시브시어터' 구축
  • 4.온택트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자율)
  • 5.기관 자체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채널 ACC > 등 온라인 문화향유 채널 활성화
  • 6.그린뉴딜 기반(예비) 창업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확립 지원
  • 7.버려진 자원의 문화상품화를 통한 쓰임의 재발견
1. 아시아문화자원 플랫폼 활용 정보개방∙공유∙확대 서비스
아시아문화자원 아카이브 플랫폼 활용 정보 서비스 제공
  • 아시아 문화 관련 연구 및 조사 수집 사업을 통해 확보된 문화 자원에 대한 체계적 관리 수행
  • 아시아 문화 아카이브 홈페이지 상에서 양질의 문화자원 검색∙열람 서비스 제공
  • 아시아 문화 관련 연구성과 및 국가정보, 인물∙건축∙음악 등의 컬렉션별 DB구축을 통한 디지털화∙시각화 서비스(지도, 캘린더, 연대표 등) 제공
2. 온라인 콘텐츠 유통 플랫폼(ACIC) 구축
아시아문화자원 아카이브 플랫폼 활용 정보 서비스 제공
아시아 6개 국가∙7개 문화예술기관 간 교류∙유통 네트워크 기반의 온라인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 주 1회 각 기관별 보유 콘텐츠 실시간 스트리밍 운영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유통
아시아 창조혁신채널(ACIC : Asia Culture and Innovation Channel)
  • 아시아 국가의 문화예술 관련 기관 간 온라인 국제 홍보 교류 유통 채널 구축을 통한 현 코로나19 사태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여할 수 있는 온라인 네트워크 플랫폼
  • 참가국가 및 기관 :
    한국(아시아문화원), 일본(날리지캐피탈), 태국(창조경제원, 국가혁신기구), 홍콩(사이버포트), 중국(날리지시티), 대만(디자인연구소)
3. 아시아성·문화 신기술 융합 콘텐츠 '이머시브시어터' 구축
아시아 문화원형 유산의 아카이빙 및 비대면 콘텐츠화 : 이머시브시어터 원격공연시스템 운영
무형문화(고성오광대놀이)를 모션캡쳐하여 새로운 극형식으로 융복합 콘텐츠 < 비비런 > 개발 및 시연 모션센싱, 리얼타임렌더링 등 新기술을 활용하여 공연형 관람공간 조성 및 운영 데이터 송출(5G) 및 실시간 VR 렌더링 시연 실시
이머시브시어터(Immersive Theater)
  • 관객참여형 공연으로 시각과 공연예술이 합쳐진 형태로, 단순 관객참여가 아닌 극장 공간자체를 감각화하는 의미, 기존의 관습을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
4. 온택트 전략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
PC·모바일 환경 활용 비대면(On-tact) 상시 학습 서비스를 활용한 전략적 인재양성(HRD) 체계 구축
온라인 지식 DB 학습관 신설로 모바일이나 PC 환경에서 상시적으로 지식, 정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 환경 구축
온라인 지식 DB 상시 학습관
  •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필수적인 지식과 정보를 크게 글로벌 트렌드, 국내서적 요약, 해외서적 프리뷰, 미디어 브리핑스, 분야별 학술정보로 구성된 5가지 카테고리로 정제하여 PC·모바일 온라인 환경으로 제공
  • 매주 1회 직원들에게 3~5권의 국내서적을 요약하며 모바일 메신저로 발송하는 '찾아가는 전자책' 아침독서 알림톡 서비스 제공
기관 인프라(데이터, 장비, 기술 등)를 활용하여 지역 내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
5. 기관 자체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채널ACC > 및 유튜브 등 온라인 문화향유 채널 활성화
아카이브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채널ACC / 채널ACC+ > 서비스
아시아 문화 관련 수집제작 영상자료와 기관의 생산 콘텐츠(공연, 교육, 전시 등)의 기록 영상 제공
채널ACC / 채널ACC+
  • 채널ACC는 전당의 주요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아카이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20년 4월 서비스 개시
  • 채널ACC+는 아카이브와 콜렉션 중심의 플랫폼인 채널ACC에서 시민의 편의성을 위해 콘텐츠 중심의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가로 개발한 영상 플랫폼
비대면 공연 콘텐츠 개발 및 온택트 공연 페스티벌 추진
오프라인 공연과 차별화시킨 온라인 공연영상으로 유통 가능한 콘텐츠 확보
6. 그린뉴딜 기반(예비) 창업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확립 지원
새활용 분야(예비) 창업자의 의견 수렴 및 분석
코로나19로 인한 재정악화로 새로운 상품 개발 및 시제품 생산 한계
새활용 분야 창업이후, 문화상품 생산 프로세스 관련 컨설팅 및 선진사례 필요
그린뉴딜 기반 창업기업 지원으로 지속가능 비즈니스 모델 구축
그린뉴딜 분야 성공사례 바탕의 컨설팅으로 창업 초기 단계 또는 예비 창업자의 실패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새활용 문화상품 개발·생산의 부담을 완화
7. 버려진 자원의 문화상품화를 통한 쓰임의 재발견
새활용(업사이클링)의 기법을 통해 버려진 자원의 문화상품 제작·유통·판매 및 체험형 워크숍 등으로 자원순환 가치 실현
(업사이클링 메이커스)
새활용 분야 창작자 4인/팀과의 협력을 통해 버려진 소재·자원을 기반으로 문화상품 창제작·유통 추진
(업사이클링 페스티벌)
창제작된 문화상품의 판매를 위한 팝업 스토어, 체험형 워크숍, 인플루언서 스피치, 캠페인 등 운영
설립목적을 나타낸 표
창작자 고보경 박선민 이기용 119REO(이승우)
활동분야 섬유 공예 유리 공예 제품/가구 디자인 방화복 새활용
문화상품 이미지
결과물 폐 종이류 활용, 센티트 페이퍼 제작 폐 유리병 활용, 촛대 제작 버려진 타이벡 활용, 트레이 4종 제작 폐 방화복 활용, 가방·소품 4종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