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취

> ACI소개 > 발자취

로고

아시아문화원은 아시아문화의 창의성과 다양성 개발을 통한 문화 관련 홍보·교육·연구 및 아시아 문화 관련 콘텐츠의 제작·유통 활성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2015년 10월 설립한 준정부기관입니다.

히스토리

[아시아문화원 설립 근거]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제28조
· 동법 부칙 제2조(문화전당 운영 위탁 규정의 유효기간)에 따라 5년 후 성과평가를 받아 계속 위탁여부 결정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제28조(아시아문화원의 설립 등) 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아시아 문화의 창의성과 다양성 개발을 통한 문화 관련 홍보·교육·연구 및 아시아 문화 관련 콘텐츠의 제작·유통 활성화를 위하여 아시아문화원(이하 "문화원"이라 한다)을 설립한다.
②문화원은 법인으로 한다.
③ 문화원은 다음 각 호의 사업을 한다.
1. 아시아 문화의 연구·홍보
2. 아시아 문화 관련 콘텐츠의 창작·제작 및 유통
3. 아시아 문화 관련 전문인력의 양성
4. 아시아 문화 관련 국내외 기구 및 단체 협력망의 구성·운영
5.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법인으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6. 그 밖에 문화원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사업
④문화원에는 문화원을 대표하고 그 업무를 총괄할 원장을 두며, 원장을 선임할 경우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⑤국가는 문화원의 설립 및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
⑥ 문화원은 설립 목적 달성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⑦국가는 문화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국유재산법」의 규정에 불구하고 국유재산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물품을 문화원에 무상으로 양여 및 대부할 수 있다.
⑧문화원에 관하여 이 법에서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민법」 중 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⑨문화원이 아닌 자는 아시아문화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못한다.
⑩제1항부터 제9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문화원의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