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1899-5566
  • 09:00 -18:00 / 매주 월 휴무
  • (예매업무 09:00 -17:00)
국민의 내일을 위한 정부혁신 보다 나은 정부
문화분야 4개 공공기관 윤리·인권 공동선언문
우리는 국가의 문화예술과 문화산업 진흥을 위하여 일하는 국민의 기관으로 문화예술의 가치가 국가와 국민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 것임을 믿는다.

우리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공정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며 윤리·인권 가치가 행정을 넘어 문화예술·산업 현장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사회적 책무를 다한다.

이를 위해 문화분야 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하여 윤리·인권 공동선언문을 제정함으로써 문화예술 공정생태계 조성을 위한 첫 번째 걸음을 내딛고자 한다.

기관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에서 윤리·인권을 최우선의 가치판단 기준으로 삼고, 윤리적 책임과 인권존중이 공존하는 환경을 만들고자 다음의 선언을 통해 우리의 다짐을 널리 알리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한다.

하나. 우리는 윤리·인권 관련 국제규범을 준수하고, 기관 활동 과정에서 윤리적 가치관과 인권존중의 태도를 견지하여 문화예술·산업 현장에 올바른 문화가 정착되도록 앞장선다.

하나. 우리의 존립근거는 국민과 문화예술·산업 현장의 파트너임을 잊지 않고, 현자으이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며, 적극적인 행정의 책임을 다하는 신뢰받는 기관이 되고자 노력한다.

하나.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수행을 통해 모두에게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누구나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하나. 직무관련자 또는 제3자로부터 청탁을 받아 부당하게 업무를 처리하지 않으며, 우월적 지위나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나 처분을 하지 않는다.

하나. 성별, 나이, 종교, 장애, 출신지역, 인종, 성정체성, 정치적 견해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으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한다.

하나. 문화예술 창작·제작 과정에서 안전한 노동환경을 보장하여 자유로운 창작·제작 활동을 지지하고, 결과물에 관한 권리보장을 위해 힘쓴다.

하나. 성인지감수성 제고와 성회롱·성폭력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피해자를 위한 구제절차 및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하나. 문화예술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유·무형의 폭력에 저항하며 갑질, 불공정관행, 언어폭력 등 억압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2021년 1월 27일